Speed Eye Exercise

 

 

 

SPEED Eye Exercise는 5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심신의 피로와, 눈의 피로"를 함께 풀어 줄수있는 최상의 운동법이다. 30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짜여진 "SPEED Eye Exercise"(7점 자극, 기본 안구운동, 눈호흡, 데스크체조) 생활화하면 눈의 건강을 지키는 데 크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저녁시간 잠자기 전에 실행해 주면 그 날의 눈의 피로는 말끔이 해소할 수 있다. 특히 시력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는 "아침, 점심, 저녁"은 기본으로 하며. 눈을 혹사한 다음에는 반드시 실행해야 한다.

 

 

 

7점 자극법:
① 7점자극은 기 혈(氣血)의 순환을 좋게 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최고의 기법이다.
② 눈을 감고 기 혈의 흐름을 상상하면서 깊이 느낀다.
③ 8박자 구령은 가능한 큰 소리로 리듬 감 있게 하고,눌러주는 정도는 약간 아픔을 느낄 정도로 강 약을 주면서 지압을 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④ 언제,어느 곳에서나 눈의 피로를 느낄 때는 즉시 실행한다.
⑤ 상쾌한 기분으로 먼 곳(원점)의 물체가 흐린 상태에서 점점 뚜렷해지는 모습을 상상한다.

 

 

▲ 8박자 구령 및 지압요령

(1)구령요령;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둘둘 ....여덟    셋둘....여덟 넷둘.....여덟                     의 순서로 부른다.
(2)지압요령
하나, 둘, 셋까지는 깊이 눌러주며 넷에는 압점을 늦추고 다섯, 여섯, 일곱에는 깊이 눌러주며, 여덟에는 압점을 살짝 늦춘다(3회까지 반복)네 번째 구령에서는 돌리거나 (1, 3, 4, 5, 6, 7점)상하로 문지른다(2점). 구령박자는 약 1초가 적당하다.

▲ 7점자극 운동

제1점 천응혈(天應穴)

혈점은 양 눈썹 안쪽 끝에서 2~3mm 정도 아래 쪽에 있다.운동요령은 양손 엄지손가락 지문이 있는 쪽을 천응혈에 대고 다른 손가락은 활 모양으로 구부려 이마 위에 놓는다 이 상태에서 엄지손가락으로 구령 "하나,둘,셋"까지는 힘껏 눌러주고 "넷"에는 살짝 풀어준다. 다시 "다섯,여섯,일곱"까지는 힘껏 눌러주고 "여덟"에는 누르는 힘을 살짝 풀어준다.이렇게 8박자 운동을 세 번 반복한 다음 네 번째 8박자는 혈점을 눌러 문지르면서 돌린다.운동을 하는 동안 눈을 살며시 감고 기혈의 흐름을 느끼면서 실행한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눈의 피로를 풀어 '근시,원시,난시'의 조절력을 증진하고 '시신경 위축,안면 신경 마비,가벼운 백내장 초기'에도 효과가 있다.

제2점 청명혈(晴明穴)

청명혈은 양쪽 눈과 코 사이의 약간 들어간 곳으로, 왼손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 지문이 있는 쪽으로 코를 잡고 눌러준다.운동요령은 제1점과 마찬가지로 8박자 구령에 맞추어 3회 반복하며,네 번째 구령에서는 상하로 문질러 준다 눈을 감고 정신을 집중하여 상쾌한 기분을 느끼면서 기혈의 흐름을 상상하도록 한다.특히 눈동자를 압박하지 않도록 하며 혈점운동이 익숙해지면 양손을 번갈아 사용하도록 한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혈점의 급소를 자극하여 기혈의 흐름을 좋게 하고 근시,난시,노안 등의 조절력을 증진하며.특히 눈물샘을 자극하여 안구의 건조를 예방한다.근거리 작업으로 피로해진 눈,머리가 무거워질 때 이 운동을 실행하면 상쾌한 기분을 되찾을 수 있다.

제3점 사백혈(四白穴)

사백혈은 정면을 바라볼 때 눈동자를 중심으로 3cm 정도 아래쪽에 있다.양손 엄지손가락을 턱 아래 고정한 다음, 좌우의 둘째 손가락(검지)과 셋째 손가락(중지)을 붙이고 코의 양면에 바짝 붙인다 그 상태에서 코 옆에 댄 셋째 손가락을 떼었을 때 둘째 손가락 검지가 닿는 부분이 사백혈이다.운동요령은 제1점과 마찬가지로 검지 손가락 지문에 정신을 집중하여 온 힘을 한 곳에 모아준다 이때 누르는 힘은 약간 아픔을 느낄 정도가 적당하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근시,난시 등 모든 굴절이상의 조절력을 증진할 뿐 아니라 편두통,신경통,삼차(三叉)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다.시력저하 예방,눈의 피로를 푸는 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제4점 태양혈(太陽穴)

7개의 혈점 중 가장 중심이 되는 .태양혈은 관자놀이를 말합니다.눈과 눈썹 바깥쪽의 중간 높이에서 귀 쪽으로 따라가면 쑥 들어간 곳이 있다.양손 엄지손가락 지문을 태양혈에 대고 구령 "하나,둘"까지 힘껏 눌러준 다음, 나머지 4개의 손가락은 반 주먹을 만들고 둘째손가락 제2관절(손가락 끝에서 두번째 관절)로 위 눈썹을 따라 3번(셋, 넷, 다섯),다음은 눈 아래쪽 눈썹을 따라 3번(여섯, 일곱, 여덟)눌러준다.8박자로 3회 반복 후 4회째는 태양혈의 엄지 손가락을 눌러서 돌린다.눈썹 위,아래 부분은 "찬죽,어요,사죽공,승읍"의 혈점이 있어 동시에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근시,난시 등 모든 굴절이상의 조절력을 증진할 뿐 아니라 편두통,신경통,삼차(三叉)신경통에도 효과가 있다.시력저하 예방,눈의 피로를 푸는 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

제5점 예풍혈(叡風穴)

예풍혈은 귀 볼 바로 뒤에 움푹 패인 곳이며 살짝 눌러 주기만해도 아픔을 느끼는 혈점이다.두째 손가락과 셋째 손가락을 붙여 지문이 있는 쪽으로 예풍혈에 대고 눈의 방향으로 깊이 눌러주고 문지르면서 돌린다.구령 "하나, 둘, 셋"까지는 점점 깊게 눌러주고 "넷"에는 살짝 풀어준다."다섯, 여섯, 일곱"까지 눌러주고 "여덟"에는 역시 풀어준다.3회 반복한 다음 4회 8박자 구령 때는 문지르면서 돌린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시력저하예방과 근시,난시,원시,노안의 조절력 증진에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중이염,이명,치통,편두통 등에도 효과가 있는 급소로 알려져 있다. 

제6점 풍지혈(風池穴)

귀 볼의 바로 뒤쪽에 유양돌기(乳樣突起)라고 하는 딱딱하고 크게 튀어 나온 부분과 목 뼈(경추 1번)가 시작되는 점의 중간, 잔 머리카락이 있는 약간 패인 부분이 풍지혈이다.엄지손가락 지문을 풍지혈에 대고 네 손가락은 귀를 가볍게 감싸준다.구령 "하나, 둘, 셋"까지는 점점 깊게 눌러주고 "넷"에는 살짝 풀어준다."다섯, 여섯, 일곱"까지 눌러주고 "여덟"에는 역시 풀어준다.3회 반복한 다음 4회 8박자 구령 때는 문지르면서 돌린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근시,원시,노안의 시력저하 예방과 증진에 효과가 있으며 두통,불면증,등의 증상은 물론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무겁던 머리도 맑아지고,눈의 피로도 풀어준다.

제7점 합곡혈(合谷穴)

합곡혈은 손등의 엄지 뼈와 인지 뼈(두째 손가락) 가 만나는 부분을 삼각의 꼭지점으로 하여 그 중심에 함몰되어 있는 부분을 누르면 통증을 느끼는 데가 합곡혈이다.엄지손가락 지문을 혈점에 대고 네 손가락은 손바닥에 가볍게 붙인다.구령 "하나, 둘, 셋"까지는 점점 깊게 눌러주고 "넷"에는 살짝 풀어준다."다섯, 여섯, 일곱"까지 눌러주고 "여덟"에는 역시 풀어준다.3회 반복한 다음 4회 8박자 구령 때는 문지르면서 돌린다.양손을 번갈아 실행한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근시,난시,원시,노안의 예방과 시력증진은 물론 백내장,시신경 위축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얼굴 부위에 어떤 증상이 생겼을 때는 만능 약처럼 알려지고 있다.

 

 

 

 

 

 

기본 안구운동:
4개의 직근과 2개의 사근이 협동하여 눈은 어느 방향으로도 움직이고 있으며 이 안근(眼筋)을
운동시켜 평형을 유지하고 조절력을 강화하는 것이 안구 운동법이다.
상하, 좌우, 사면, 회전운동”으로 구분 실시하며 얼굴을 움직이지 않고 정면으로 바라 보면서 눈 동자만 움직인다. “기본안구운동”은 실내에서는 벽면을 향해서 하고 실외에서는 일정한 거리의 건물을 기준으로 하며 야외에서는 산이나 바다 등 자연물을 이용하면 더욱 좋다.

 

 

 

★ 준비운동
① 상하(12시 깜박 6시 깜박→2회), 좌우(9시-3시 깜박→2회), 사면(11시-5시, 1시-7시 깜박→2회)② 회전(시계바늘반대방향6시-12시-6시깜박→2회, 시계방향으로 2회깜박)
※ 모든 안구운동의 "준비운동"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본 운동
① 상하(12시-6시)→깜박임없이 연속으로 8회 반복하며 구령 여덟번째는 항시 중 심점에서 눈깜박임을 실시한다.
② 다음은 6시-12시 방향으로 바꿔 연속으로 8회 총 32∼64호간 실시한다.
③ 상하운동이 끝나면 "눈호흡Ⅰ"을 실시: 안근의 피로를 풀어준다.
④ 좌우안구운동(9시-3시, 3시-9시 위와 같은 방법)→ 눈호흡
⑤ 사면안구운동(11시-5시, 1시-7시 위와 같은 방법)→ 눈호흡
⑥ 회전안구운동(6시-12시 1박자, 12시-6시 1박자로 구령을 부른다)
※ 사면운동과 회전운동은 32호간(8박자 4회)을 실시한 후 반대 방향으로 32호간 을 연속으로 운동한다.
※ 회전안구운동은 구령을 약간 느리게 부르는 것이 좋으며 "눈호흡"은 실시하지 않고 바로 "정리운동"에 들어간다.
정리운동
① 안구수축운동(눈물이 촉촉하게 나도록 힘껏 감을 것)
② 구령 하나, 둘, 셋에 감고 넷에는 뜬다.다섯, 여섯, 일곱에 감고 여덟에 뜬다(2회 반복): 오른손엄지를 안으로주먹을 힘껏 쥐면서 온몬의 힘을 집중시킨다.
③ 손바닥 요법: 양손바닥을 따뜻하게 비벼 눈위에 살며시 댄다.
④ 눈호흡Ⅱ를 하면서 안근이 강화되고 조절력이 증진되는 모습을 그려본다
.(시각화 훈련)


  상하, 좌우, 사면운동



     회전운동

네 개의 직근과 두 개의 사근으로 안구를 각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게 하고 원근조절 작용을 통해서 사물을 선명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한다.

 

 

 

 

 

 

눈호흡:
눈 속의 노폐물을 짜내고 눈 호흡을 통해 대뇌를 활성화시켜 안근의 조절작용과 시신경의 기능을 촉진시킨다

 

 

 

① 안구수축운동(눈물이 촉촉하게 나오도록 힘껏 감았다가 뜬다)
② 구령 "하나,둘,셋"에 힘껏 감고 "넷"에 순간적으로 눈을 크게 뜬다. "다섯,여섯,일곱" 에 감고 "여덟"에 뜬다(2회 반복) 또한 양손 엄지를 안으로 주먹을 힘껏 쥐면서 온몸의 힘을 집중시킨다.
③ 손바닥을 뜨겁게 비벼준 다음 (8박자) 눈 위에 살며시 댄다(8박자.
④ 손바닥을 댄 채로
"눈호흡2"를 실시한다.
(
눈호흡2는 4초 코로 마시고, 4초 멈추고, 8초간 천천히 입으로 토하는 것을 2회 반복한다.)

 

 

 

 

 

 

데스크 체조:
손가락,손목,팔꿈치,팔 전체 관절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준다.

 

 

 

 

 

① 목을 위아래 좌우로 숙이고 회전시켜 준다. 각 동작에 따라 눈도 같은 방향으로 간다.

② 머리 위에서 양손을 깍지 끼워주고 숨을 내쉬면서 높이 올린다. 눈을 깍지 낀 손 등을 향한다. 숨을 마시면서 내린다.

③ 손 등을 맞댄 다음 한 손을 다른 손위로 넘겨 손바닥이 맞닿도록 깍지를 끼고 안쪽으로 구부려 팔꿈치를 편다.

   

 

 

④ 깍지낀 두 손을 후두부에 대고 숨을 마시면서 팔꿈치를 편 다음 토하면서 팔꿈치를 굽히며 목을 지그시 조인다.

⑤ 양손을 펴면서 심하게 흔들어주고 눈을 깜박이고 숨을 내쉬도록 한다.

⑥ 한 손은 등뒤에 한 손은 무릎에 대어 숨을 토하면서 등뒤에 댄 팔꿈치 쪽으로 상체를 돌린다.

 

 

 

⑦ 숨을 마시면서 어깨를 위로 올렸다가 숨을 내쉬면서 아래로 떨어뜨린다. 시선도 함께 다.따라간다

⑧ 엄지를 안으로 가볍게 주먹을 쥐고 좌우 어깨를 두드린다.

⑨ 바른 자세로 상체의 긴장을 풀고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 보면서 눈의 긴장을 풀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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